나쁜 식습관 (上편)   건강 정보

 

 

나쁜 식습관에 대하여


몇 년간 웰빙 열풍이 불면서 몸, 건강 그리고 식습관에 대하여 많은 정보가 넘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식습관 중 나쁜 식습관 3가지를 알아볼까 합니다.


식습관이란 ?

개인이 어려서부터 음식을 먹어온 버릇. 편식, 짜게 먹거나 싱겁게 먹는 버릇, 과식, 음식을 먹는 속도 등 다양한 식생활과 관련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로 인해 균형이 맞지 않는 식사, 원푸드 다이어트, 약물에 의한 다이어트 등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몸이 붓는 현상, 요요 현상이 과한 빈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나쁜 식습관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침 식사를 무조건 거른다.


하루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아침식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뇌가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포도당이라는 영양소를 이용하는데,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된다면 대뇌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뇌의 공급원인 포도당은 우리가 식사를 하고나서 약 12시간이 지나면 소모가 된다고 합니다. 



오전에 대부분의 회의 등의 중요한 업무가 시작되는데, 아침에 식사를 거르게되면 뇌의 제대로된 활동을 점심식사 전까지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점심식사 전까지 제대로된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도 없습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게되면 아침에 먹지 못했던 영양소를 더 얻기 위해 위의 영양소 흡수율을 높이게되고 그로인해 과식을 하게 된다는 사실!


시간없으면 굶고, 식사는 군것질로


시간 맞춰 밥을 먹을수가 없다면 ?! 많은 직장분들이 시간에 쫒겨 제때 끼니를 못챙길 때가 더러 있습니다. 저 또한 그런경우가 많았구요. 점심시간에 지나 따로 먹기에도 직장 상사의 눈치도 보이고.. 이런 경우에 자신의 서랍 속에 있는 군것질거리를 하나하나씩 꺼내먹는 경우가 많았죠.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 먹고 있는 군것질거리들은 칼로리가 많이 높습니다. 예로 들자면, 트윅스 48.5g당 240Kcal라고 합니다. 밥 한 공기가 200g정도라면, 200g당 300Kcal입니다. 트윅스 큰 거 하나가 밥 한 공기랑 비슷하다면.... ㅠㅠㅠㅠㅠ

당연히 어렵겠지만, 매 끼니마다 식사 챙겨드시고, 군것질을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나쁜 식습관을 고치는데 훨씬 효과적입니다.


배고플땐 양껏. 아닐때는 굶는다


배고플때는 배가 터져라 먹고, 아닐 때는 굶는 식습관 과연 좋을까요? 당연 좋지 않습니다.


폭식이란 ?

 음식을 한꺼번에 지나치게 많이 먹음.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부분 다이어터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이 부분이죠. 살을 빼기 위해 아침, 점심 식사를 굶다가 참지 못해 저녁식사를 폭식하고, 후회하고 다시 결심하는...

우리 몸은 고른 영양소가 들어왔을 때, 뇌에서는 더 이상 음식을 섭취하지 말라는 신호를 보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른 영양소가 들어오지 못한 경우에는 그 중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라는 신호가 아닌 아무 음식이나 먹으라는 신호를 보낸다고 하죠. 그로 인해 많은 분들이 폭식을 하게 됩니다. 또, 후회를 하게 되겠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 삼시세끼 먹을 때 조금씩 양껏 먹는 방법이겠죠. 이러한 방법으로 폭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혹 점심과 저녁 사이에 일어나는 폭식이라면 견과류, 또는 칼로리가 낮은 약간 채소, 삶은 고구마, 토마토 등을 이용하여 1시간, 1시간 반 간격으로 드시는 것이 폭식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의 경우 식단을 이렇게 짜본 적이 있어요.


아침 : 간단한 샐러드 + 사과 1개, 우유 200ml 또는 두유

점심 : 일반식(대신 밥 반 공기)

  점심 간식 1 : 토마토 또는 삶은 고구마 반개

  점심 간식 2 : 호두, 땅콩, 아몬드 등 반 줌(약 7개, 다 7개씩 아님)

저녁 : 일반식(밥 반 공기) 또는 닭가슴살 샐러드, 우유 200ml 또는 두유 + 유산소 운동 40분 이상 또는 근력운동 30분 후 유산소 운동 30분


이런식으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 성공도 할 수 있고, 굶어서 뺀 살보다 훨씬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